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박물관, 루프 랩 부산(LOOP Lab Busan) 연계 전시 『박물관, 미디어 아트를 만나다』 개최

부서명
전시운영팀
전화번호
051-610-7141
작성자
이근영
작성일
2025-04-21
조회수
13
내용


부산박물관, <루프 랩 부산(LOOP Lab Busan)> 연계 전시


 『박물관, 미디어 아트를 만나다』 개최


◈ 4.23.~6.29. 부산박물관 기증전시실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만나는 부산박물관 최초 미디어 아트 전시 진행… 

    연출가 양정웅,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참여

◈ 매주 월요일 제외, 09:00~18:00 무료로 관람 가능



□ 부산시립박물관(이하 부산박물관)은 오는 4월 23일부터 6월 29일까지 총 68일간 부산박물관 기증전시실에서 디지털 미디어 아트 페스트벌 <루프 랩 부산(LOOP Lab Busan)> 연계 전시 『박물관, 미디어 아트를 만나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전시는 부산박물관 최초의 미디어아트 전시로, 전통과 현대, 아날로그와 디지털, 회화와 영상이 한 공간에서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융합의 장을 선보일 예정이다. 연출가 양정웅과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이 참여해 전통미와 현대적 감각이 결합된 새로운 예술 경험을 제공한다.

  ○ 두 작가는 전통 예술과 첨단 미디어 기술의 융합을 통해 예술의 경계를 확장하고, 문화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한국 전통과 현대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미디어 아트의 다채로운 세계를 펼쳐 보일 예정이다.


□ 전시에서는 ▲연출가 양정웅이 선보이는 실감미디어 영상 작품 '엑스(X) 미인도'와 '디엔에이(DNA)산수'로 대표되는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의 미디어 아트 작품 4점을 만날 수 있다.

  ○ 양정웅의 ‘엑스(X) 미인도’는 조선시대 화가 신윤복의 풍속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시각특수효과 ▲사진 ▲한복 디자인 ▲메이크업 아트 등 다양한 분야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조선시대 일상을 생생하게 구현하며 관객에게 새로운 풍류를 선보일 예정이다.

  ○ 이이남은 이번 전시에서 총 4점의 미디어 아트 작품을 선보인다. 대표작 ‘디엔에이(DNA)산수’는 작가의 디엔에이(DNA) 데이터를 동양 산수화와 결합해 자아와 자연의 연결성을 탐구한 디지털 미디어 아트다. 이 외에도 김홍도, 겸재 정선 등 고전 회화를 현대적 디지털 기술로 재해석한 영상 회화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작품은 전통 회화와 첨단 미디어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예술적 소통의 방식을 제시한다.


□ 한편, 이번 전시는 부산시립미술관이 주관하는 디지털 미디어아트 축제 <루프 랩 부산(LOOP Lab Busan)> 행사와 연계해 접근한 것으로, 부산의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 전시는 오는 4월 23일부터 6월 29일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전시는 별도 관람료 없이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다.

  ○ 자세한 사항은 부산박물관 누리집(museum.bu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 문의사항은 부산박물관 전시운영팀(☎ 051-610-7146)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 정은우 부산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전통 회화와 첨단기술이 어우러져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디지털 미디어 아트 전시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박물관의 이미지를 한층 새롭게 하고, 더 많은 분들께 부산박물관을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