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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소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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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례집요 목판(讀禮輯要 木板)(제219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독례집요 목판(讀禮輯要 木板)(제219호)
    내용

     독례집요 목판(讀禮輯要 木板)은 한학자 사성재(思誠齋) 윤우학(尹禹學, 1852~1930)이 1909년 펴낸 서책 독례집요(讀禮輯要)』와 『의례변부록』의 목판(199점)과 능화판 1점으로 조선시대 말기 사회상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책판의 화구 좌변에 분류 표기가 있고, 주는 쌍행(雙行)이며, 백광과 반광이 혼재되어 있다. 사주단변으로 10() 22(), 유계(有界)이다마구리도 모두 갖추어져 있다. 판심은 독례집요권지일(讀禮輯要卷之一) ○○(張次)’이다. 간기는 별도로 없으나, 서문(序文) 말미에 숭정기원후오기유계춘칠원윤우학서(崇禎紀元後五己酉季春漆原尹禹學序)’가 있어 1909년에 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 판(권7의 7장)이 결락되었으나 거의 완질이라고 평가되며, 전체적으로 잔존상태가 좋고 능화판까지 모두 남아있어 조선시대 목판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독례집요는 9권 5책으로 구성되었으며, 윤우학이 모친상을 계기로 기존 예학서 중 간략하고 요긴한 것을 모으고 자신의 글을 덧붙여 편집한 책이다.『의례변부록』은 윤우학이 쓴 예학서 독례집요의 부록으로 11책으로 구성되었다. 근대화되던 시기에 중앙이 아닌 지방인 경남 합천에서 많은 자료를 모아 이전의 예()를 정리해보려 시도한 데 큰 의미를 지닌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규 격 가로 50.4~55.6, 세로 26.2~33.4, 두께 2.5~5.6



  • 어피인장함(魚皮印章函)(제196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어피인장함(魚皮印章函)(제196호)
    내용

    부산박물관 소장 어피인장함은 사찰에 소장되어 있는 인궤(印櫃)의 일반적인 형태인 정방형 몸체와 제형(梯形) 뚜껑을 지닌 상자이다. 다만 인장함의 모서리와 각이 지는 부분에 1~2개로 규칙적인 구조로 마름모 형태의 감잡이를 접어서 붙인 후 못을 박았다. 제형 뚜껑에는 몸체와 같이 우진각에 마름모 형태의 감잡이로 결구하고 있으며 정상부에는 화형 받침에 율각형 꼭지가 달려 있기도 하다. 그리고 외부 밑바닥은 사어피로 감싸서 마감하였고 그 네 귀에는 나무로 깎은 유두형 발이 마련해 놓았다.

    사어피의 결손이 미미하고 모서리 각 면마다 마름모 형태의 감잡이가 크게 부착되어 있는 독특한 두석장식을 지닌 유물이다. 따라서 동시대에 사찰 인궤로서의 용도 및 유형으로 제작되었던 일반적인 양식과는 다른 특이한 양식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규 격 : 가로 12.7, 세로 12.7, 높이 16.0


  •  임오명 어피인장함(壬午銘 魚皮印章函)(제195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임오명 어피인장함(壬午銘 魚皮印章函)(제195호)
    내용

    정방형 몸체에 제형(梯形) 뚜껑이 있는 인장을 보관하기 위한 인궤(印櫃)이다. 특히 오동나무 백골에 상어가죽인 사어피(沙魚皮)를 입혀서 만든 어피함이기도 하다. 붉게 주칠되어 있는 뚜껑 내면에는 명문이 묵서되어 있는데 적외선 사진 촬영결과 그 중 道光 二年(1822) 壬午 印室이라는 글과 연화질(緣化秩)僧統 玆片手 黃古阜 聖元등의 글이 판독되었다. 따라서 이 인장함은 사찰의 승인(僧印)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1822년에 3인의 승려가 제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뚜껑 내부에 묵서되어 있는 명문에 의해 이러한 사찰 인장함 양식의 절대연대를 제공해 주고 있는 등 그 가치가 매우 큰 유물이라 할 수 있다.

     

    규 격 : 가로 21.0, 세로 21.0, 높이 25.5


  • 나전함(螺鈿函)(제194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나전함(螺鈿函)(제194호)
    내용

    부산박물관 소장 나전함(螺鈿函) 소나무로 제작된 직사각형의 상자에 경첩을 달아 여닫게 제작된 나전칠기이다. 자세히 보면 표면에 자개를 잘게 부수어 기면 전체에 빽빽하게 붙이는 시패법(蒔貝法)으로 제작된 나전 목공예품이다. 자개의 세편(細片)을 체에 걸려 아주 작은 미진패(微塵貝)를 화려하게 시문한 장식 수법은 19세기 서민용 민수품(民需品)의 소도구 제작에 사용되었다.

    부산박물관 소장 나전함은 시패법이라는 독특한 장식수법을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예술적 가치를 지닌 나전칠공예 작품이다. 함의 형태와 긴 뻗침대 형식은 18세기 목제함의 양식을 따르고 있어 19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함은 나전기법으로 제작된 것과 통영 반닫이의 장석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제비초리 형태의 앞바탕과 들쇠의 화형 바탕 등을 고려하면 경상도 지역에서 민수용으로 제작된 목공예품으로 파악된다.

    ◎규 격 : 가로 58.0, 세로 29.0, 높이 29.7


        

자료관리 담당자

유물관리팀
임수진 (051-610-7131)
최근 업데이트
2019-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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