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박물관, 상반기 주말엔 박물관 「오조봇 전사, 부산을 지켜라!」 운영

부서명
교육홍보팀
전화번호
051-610-7181
작성자
박지혜
작성일
2025-03-17
조회수
47
내용


부산박물관, 상반기 주말엔 박물관 「오조봇 전사, 부산을 지켜라!」 운영
◈ 초등학생 대상으로 박물관 주말 교육 '주말엔 박물관' 3~6월 매달 셋째 주 토요일 오후 「오조봇 전사, 부산을 지켜라!」 프로그램 운영… 참가비 무료
◈ 3.22. 13:00~14:30 박물관 교육실에서 첫 수업… 조선시대 갑옷 및 부산의 관방 역사 주제로 강의 및 전시 관람, 오조봇+보드게임으로 교육 진행
◈ 박물관 누리집 사전 예약(셋째 주 월요일 10:00부터, 회당 선착순 32명)


□ 부산시립박물관(이하 부산박물관)은 초등학생 대상의 주말 교육 '주말엔 박물관'의 상반기 프로그램 「오조봇* 전사, 부산을 지켜라!」를 오는 3월 22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6월까지 매달 셋째 주 토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
 ○ 올해 ‘주말엔 박물관’은 박물관의 주요 전시 및 행사, 발굴 조사 등과 연계해 상반기(3월~6월)와 하반기(9월~12월)로 나눠 운영될 예정이다.
 ○ 상반기 프로그램 「오조봇 전사, 부산을 지켜라!」는 부산박물관에서 2021년 가덕도 천성진성 제4차 발굴조사에서 나온 조선 후기 갑옷 ‘두정갑(頭頂甲)**’과 오는 4월부터 열리는 테마기획전 ‘갑 오브 갑(甲 of 甲), 부산 갑옷’(‘25.4.8.~5.11.)과 연계해 기획됐으며, 조선시대 갑옷과 부산의 관방*** 역사를 주제로 한다.
    *오조봇: 오조봇(ozobot)은 장남감 같이 생긴 조그만 ’교육용 코딩 로봇‘을 뜻한다. 오조봇은 종이 위에 그려진 선을 인식해 달리거나 방향을 바꾸는 등의 명령을 줄 수 있다.
   **두정갑: 갑옷미늘을 머리가 둥근 쇠못으로 박아 만든 조선시대 갑옷으로, 국내 최초로 천성진성(부산광역시 지정 기념물)에서 발견됐다.
   ***관방: 도로가 하나로 합쳐지는 곳이나 험한 고갯길에 성곽을 쌓고 군사를 배치해 외침에 대비하는 것을 말하며, 그 대표적인 시설로는 산성을 비롯해 보루, 목책, 봉수 등이 있다.

□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참가 학생들이 조선시대 갑옷의 종류와 특징, 부산의 주요 관방 유적 및 역사적 중요성을 학습하고, 코딩 로봇인 오조봇을 활용한 보드게임을 통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구성됐다.
 ○ 먼저 조선시대 부산의 주요 관방 유적을 설명하고, 부산포해전의 교두보인 가덕도 천성진성에서 나온 ‘두정갑’을 비롯한 조선시대 갑옷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한다.
 ○ 이어, 전시실 관람을 통해 관련 유물을 직접 보고 설명을 듣는 시간을 마련해 학습 이해도를 높인다.
 ○ 마지막으로, 역사 퀴즈+오조봇+게임을 결합해 만든 ‘오조봇 전사, 부산을 지켜라!’ 보드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복습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 참가 신청은 교육이 있는 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회당 선착순 32명이며, 부산박물관 누리집(museum.busan.go.kr)을 통해 진행된다.
 ○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부산박물관(교육홍보팀, ☎ 051-610-7181)으로 문의하면 된다.

□ 정은우 부산박물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조선시대 부산의 역사와 문화를 재밌게 배우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