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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소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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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박물관 백자청화운룡문호(釜山博物館 白磁靑畵雲龍文壺)(제181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부산박물관 백자청화운룡문호(釜山博物館 白磁靑畵雲龍文壺)(제181호)
    내용

    운룡문이 그려진 용준(龍樽)으로, 산릉도감의궤(山陵都監儀軌)에 그려진 청룡도상과 일맥상통하고 있으나 다소 정형화된 특징을 보여준다. 운룡문의 유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필력과 구름문의 거침없는 회화적 묘사 등으로 미루어 볼 때 부산박물관 소장 청화백자의 운룡문은 도화서 화원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제작시기는 청화백자 제작이 17세기 말 이후 다시 시작된 점, 운룡문의 전체 형태가 1720(경종 즉위) 숙종명릉산릉도감의궤의 청룡 도상과 부합하는 점 등에서 18세기로 추정되며, 크기가 높이 40~50내외로 대형인 호의 용도는 화준(花樽)으로, 소형은 주준(酒樽)으로 연구된 바가 있어, 부산박물관 백자청화운룡문호는 화준으로 이용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 백자청화운룡문호는 18세기에 생산된 입호 형식의 백자항아리로 완형일 뿐만 아니라 운룡문의 표현이 정확하여 같은 시기 의궤의 도상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18세기 관요에서 제작된 청화백자 용준(龍樽)의 실례로서 의의가 있어 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한 작품이다.

    높이: 45, 입지름: 17cm

     

     

  • 청동북(靑銅金鼓)(제170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청동북(靑銅金鼓)(제170호)
    내용

    문양의 특징이나 형식으로 볼 때 전형적인 고려시대 청동북으로, 앞면 중앙에는 북을 치기 위한 8엽의 연화문이 양각으로 새겨진 연화형의 당좌 부분을 중심으로 문양들이 새겨져 있는데, 문양과 조각의 상태가 좋은 편이다. 뒷면은 둥글게 구멍이 뚫려서 속이 비어 있으며, 측면에는 꼭지 3개가 달려 있는데, 2개의 꼭지에는 북을 매달기 위해서 사용했던 철제 고리가 그대로 남아 있다.

    안쪽 부분에는 형지, 혹은 주조용 고정 못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작은 못 같은 형태의 흔적이 여러 곳에서 확인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청동북 중에는 엑스선 사진에 의해서 형지의 흔적이 확인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내면에 주조 상황을 알 수 있는 청동 못 흔적과 같은 사례가 남아 있는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에 청동북 주조 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된다.

    보존상태가 좋고 우수한 고려시대 청동북으로 비교적 남아 전하는 유물이 드문 고려 전기~중기 경에 제작된 작품이라는 희소가치가 있으며, 고려시대 불교 공예품 연구에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문화재이다.

    높이: 50, 지름: 46cm

     

  • 목조아미타여래좌상(木造阿彌陀如來坐像)(제161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목조아미타여래좌상(木造阿彌陀如來坐像)(제161호)
    내용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은 목조에 도금된 형식으로 결가부좌한 자세에 양 손은 엄지와 중지를 맞대어 다리 위에서 살짝 들고 있는 아미타인을 하고 있다. 신체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며, 방형의 상반신과 다리 폭이 이루는 신체비례가 좋아 안정감이 있어 보인다. 작은 눈은 수평으로 가늘며, 뭉툭한 코와 입술에 드러나는 얕은 미소는 온화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얼굴에 표현된 양감과 부드럽고 온화한 인상, 방형의 상반신과 하반신이 이루는 적당한 신체비례, 그리고 다리 위에 늘어진 옷 주름 등이 특징으로 보아 18세기를 전후하여 활동한 조각승 진열(進悅)의 불상들과 얼굴이나 세부적인 특징이 매우 흡사하여 18세기 전반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은 전체적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예술적, 역사적,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작품으로, 18세기 전반기의 불교조각 양식 흐름과 조각승의 계보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료이다. 특히 부산과 경상도 지역에서 활동한 진열의 작품으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높이: 54.3, 너비: 22.8cm

     

     

  • 목조여래좌상(木造如來坐像)(제160호)

    Title

    분류명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소장품명
    목조여래좌상(木造如來坐像)(제160호)
    내용

    목조여래좌상은 목조에 도금된 형식으로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앉아 양손을 다리 위에서 살짝 들어 아미타인을 하고 있다. 양감이 있는 방형의 얼굴은 오뚝한 코가 큼직하며, 수평으로 그은 작은 눈, 미소를 띠는 입술 표현 등으로 온화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두꺼운 측면의 신체, 큼직한 코와 온화한 인상의 얼굴, 우측 어깨에 보이는 물방울 같은 옷자락, 그리고 대좌와 일체로 조각된 하반신의 옷자락이 대좌를 덮은 상현좌(裳懸座) 형식 등은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 18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조각승인 상정(尙淨)의 작품들과 매우 닮았다.

    목조여래좌상은 상정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작품으로, 1755년 상정이 제작한 부천 석왕사 불상과 양주 회암사 불상에 비해 얼굴과 옷 주름의 표현 등이 당당하고 힘이 있어 이들 불상보다 이전에 조성되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조선 후기 불교조각 연구에서 양식의 흐름과 조각승의 계보를 이해하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예술적, 역사적,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작품이다.

    높이: 77.8, 너비: 34.4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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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610-7137
최근 업데이트
2023-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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