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부산광역시

인사말

인사말 사진 1

정관박물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삼국시대 생활사 박물관, 정관박물관에서 삼국시대 살림살이와 생활상을 생생하게 만나보세요.

정관박물관의 탄생 과정

정관박물관은 정관신도시 조성 사업으로 인해 사라지게 될 문화유산에 대한 보존 방안으로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기장군 일대에서 발견된 대규모 삼국시대 마을 유적과 다량의 생활유물을 함께 선보임으로써 삼국시대 생활사 박물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관박물관의 전시

정관박물관의 상설전시실 <소두방의 생활>에서는 정관읍 가동 유적에서 발견된 4~5세기 삼국시대의 마을 유적, 부산-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 과정에서 조사된 청강 · 대라리의 대형 제사 건물지와 나무울타리, 철마읍 고촌 유적에서 드러난 수공업 전문 집단 거주지와 포장도로 등 다양한 성격의 삼국시대 마을 유적 출토품으로 삼국시대 생활상을 재현하였습니다. 아울러 신도시 조성으로 사라진 옛 마을의 풍경과 역사를 보여주는 상설전시실 <소두방의 기억>에서는 원주민들이 고향을 추억하고, 새로운 이주민들은 거주지 마을의 역사를 살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어린이체험실>에서는 놀이 체험을 통해 삼국시대 역사를 경험할 수 있으며, <야외전시공원>에서는 삼국시대 마을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였습니다.

정관박물관의 사명과 미래

정관박물관은 삼국시대 기장 지역의 생활상을 전하는 박물관일 뿐 아니라 부산광역시의 북쪽 기장군을 대표하는 박물관으로서 지역사를 아우르는 거점 박물관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또한 정관박물관은 우리의 문화유산을 시민들과 함께 소통, 보존, 전승하며 만들어 가는 열린 박물관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 담당부서

정관박물관
051-720-6913
최근 업데이트
2025-06-13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