ꊱ 목 적 1) 복천박물관·부산대학교 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10개의 교육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체험학습을 통하여 박물관 전시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창의성과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학습을 도울 수 있는 도슨트(docent, 전문학습도우미)를 양성하고자 함 2) 도슨트의 양성을 통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함 ꊲ 전시실 관람현황 1) 주말에는 문화유산해설사의 도움을 받아 전시내용을 설명받을 수 있으며, 2) 특별전 기간(9~10월경)에 4~5회 정도(1회 15명) 특별전시와 관련된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으나, 3) 대부분의 학생과 가족들이 박물관에서 전시된 내용을 팜플렛, 패널, 영상시설 등을 통해서 스스 로 이해하고 있는 상황임 ꊳ 도슨트 양성 필요성 1) 학생과 가족들이 복천박물관에서 대부분 스스로 전시된 유물을 보고 이해하는 단계에서 다양하 고 특정한 주제의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전문 인력이 있어야 하며, 2) 평면적인 전시내용의 이해 단계에서 체험활동을 통해 박물관의 역사 정보에 흥미를 가질 수 있 도록 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교육을 진행할 전문 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며, 3) 부산지역의 고대역사를 보여주는 유적지에 위치한 고고전문박물관의 성격을 가지는 박물관의 특색을 감안하여 새롭게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시범실시 단계에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담당할 전문인력인 도슨트가 절실히 필요함 ꊴ 도슨트 교육생 양성일정 및 모집요강 박물관 홈페이지 새소식란에 도슨트 교육생모집안내에 게재되어 있음 ꊵ 세부 교육일정 첨부물 참조 ꊶ 교육 후 계획 1) 자질이 인정되는 자에 한하여 10월~12월 시범사업 운영기간에 도슨트(학습도우미)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함 2) 도슨트 양성과정 수료 후, 복천박물관의 도슨트로 활동하게 될 경우, 소정의 활동비를 부산대학 교 교육연구소에서 지급함. 단, 도슨트 양성과정 수업 태도와 실습 과정을 고려하여 도슨트를 선발함 3) 도슨트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하여 문화관광부와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상설화를 추진 중에 있음 ꊷ 도슨트 시범활동 1) 안민초등학교 5~6학년 16개 학급을 대상으로 개발된 2개의 체험학습프로그램을 통하여 시범실시 2) 체험학습 일정표 첨부물 참조 ꊸ 기대효과 1) 복천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전문인력 도슨트가 양성됨으로써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 더욱 효과를 거둘 수 있음 2) 복천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박물관에 대한 관심과 학습효과를 동시에 가져올 수 있도록 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