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부산박물관 테마전 「家中器物: 조선의 목가구」
- 기간
- 2022-07-29 ~ 2022-09-12 (과거전시)
- 장소
- 부산박물관 기획전시실
- 전시설명
부산박물관 여름맞이 테마전 <家中器物: 조선의 목가구>는 최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되면서 젊은층에게도 새롭게 사랑받고 있는 전통 목가구에 대한 문화적 관심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확대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주거 공간의 연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옛것의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면서 전통 목가구를 모티브로 한 가구나 소품들도 큰 사랑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부산박물관 소장 목가구를 통해 한국 전통 가구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소개하고, 관람과 휴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연출로 관람객들이 쉬어갈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전시는 ▲ 제1장 <담아 보관하다 : 장·농·반닫이> ▲ 제2장 <정성을 차려내다 : 소반> ▲ 제3장 <선비의 공간을 꾸미다 : 사랑방가구> ▲ 제4장 <장식을 더하다 : 어피魚皮·주칠朱漆·나전螺鈿 소품>으로 구성되었으며, 목가구 50여 점을 주제에 따라 선보인다. 전시장 중앙에는 전통 평상平床을 모티브로 한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전시 관람과 휴식을 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무더운 여름, 부산박물관을 찾아 전통 목가구의 한국적 아름다움과 자연미를 감상하고, 감성을 충족할 수 있는 문화휴식공간으로서의 박물관의 매력도 함께 느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