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박물관 2020년 테마 전시 『부산, 그 역사의 시작』 개막

부서명
전시운영팀
전화번호
051-610-7145
작성자
김동윤
작성일
2020-07-31
조회수
2372
첨부파일
내용

◈ 8.4.∼10.25. 83일간, 부산박물관 동래관 2층 선사실에서 테마 전시 개최

◈ 새로운 고고학 자료를 통해 부산지역 구석기시대부터 삼한시대까지 역사적 흐름 재조명

  

  부산시 시립박물관은 올해 테마 전시로 내일(4일)부터 ‘부산, 그 역사의 시작’을 개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부산박물관 선사실을 7년 만에 개편하기 위하여 기획되었으며, 진열장 개·보수와 함께 부산의 구석기시대부터 삼한시대까지 전시공간 전면 개선을 통해 전시실의 이미지를 쇄신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최근 전시 경향을 반영해 입체적 전시로 관람환경을 개선하고, 최신 발굴자료 등 새롭게 전시유물을 보강해 부산의 선사시대 문화를 보다 구체적으로 구현하고자 노력하였다.

 

  전시구성은 도입부를 거쳐 부산의 구석기시대·신석기시대·청동기시대·삼한시대 시대순으로 구성하였다.

 

  ▲<도입부>에서는 부산의 선·원사(구석기~삼한)와 고대(삼국~통일신라), 중세(고려)시대까지의 대표적인 역사적인 사실을 연표로 구성하고, 이를 영상으로 구체화하였다. 또한, 동삼동 패총의 한 단면에 각 문화층마다 대표적인 유물 이미지를 연출하여 층위와 퇴적에 대한 개념과 동삼동 패총 문화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석기시대>에서는 해운대 좌동·중동 유적 등에서 출토된 석기를 전시하여 부산의 역사가 시작되었던 구석기시대 문화에 대해 전시하였다.

  ▲<신석기시대>에서는 부산을 대표하는 신석기시대 유적인 동삼동·범방패총과 가덕도 장항 유적 출토품을 중심으로 전시하였다. 특히 토기, 도구, 먹거리, 교류, 매장문화로 주제를 나누어 부산의 신석기문화를 이해하기 쉽도록 연출하였다.

 

  ▲<청동기시대>에서는 수영강과 낙동강을 중심으로 형성된 부산의 청동기시대 유적들을 조명하였다. 특히 온천 2구역 유적에서 양호한 상태로 출토된 붉은간토기와 간돌검을 전시하여, 부산지역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의미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삼한시대>에서는 당시 변한에 속했던 부산의 문화를 방곡리 유적 널무덤, 노포동 유적 덧널무덤 등에서 출토된 유물 통하여 풀어보았다. 출토된 다양한 토기와 철기 유물을 통해서 당시 신분이 높은 사람의 등장 과정을 살펴보고, 실생활에 사용되었던 다양한 식기와 실생활 도구 또한 전시하였다.

 

  박물관 측은 이번 전시가 부산의 선사문화를 새로운 고고학 자료를 통해 구성하고 풀어봄으로써 시민들에게 해양수도 부산의 역사적인 시작과 흐름을 다시 조명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테마전을 포함한 부산박물관의 모든 전시 관람은 당분간 인터넷을 통한 예약제로 운영된다. 부산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busan.go.kr/busan)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관람 신청을 하면 된다. 

 

  송의정 부산시립박물관장은 “이번 특별전은 별도의 개막식 없이 개최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