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사항

 

[보도자료] 부산박물관, 철거되는 부산 최고 자성고가교 명판 수집

부서명
교육홍보팀
전화번호
051-610-7185
작성자
정혜문
작성일
2019-03-19
조회수
1900
첨부파일
내용

- 부산박물관, 철거되는 부산 최고(最古) 자성고가교 명판 수집 -
  사라지는 부산 자성고가교... 흔적을 남기다

 

◈ 2019년 1월부터 철거가 시작되어 10월 철거 완료되는 부산 자성고가교의 명판을 수집
◈ 부산의 고가교 중 가장 오래된 자성고가교의 역사적 가치를 재고하고 향후 부산시 발전과 관련한 역사적 유물에 대한 보존의 필요성 

 

  부산시립박물관(관장 송의정)은 2019년 1월부터 철거가 시작된 부산 자성고가교(당시에는 자성대입체교차로)의  명판 3매 중 2매를 해당 기관의 협의를 통해 수집하여 보관하고 있다.

 

  ‘자성고가교’는 1969년 부산시 동구 범일동 일대에 건설된 고가교로, 1968년 우리나라 최초의 고가 차도로 건설된 서울 아현 고가도로보다 1년 정도 늦으나 부산 최초의 고가도로로 의미가 있다. 그동안 원도심 핵심교통망의 역할을 해온 자성고가교는  시설의 노후화와 안전성의 문제로 올해 1월부터 철거가 시작되어 10월 중 철거가 완료된다.

 

  부산시의 발전과 함께해 온 자성고가교의 철거에 앞서 부산박물관은 자성고가교가 가지는 역사적 가치 등을 인식하고 철거 과정 중에서 제거된 고가교의 명판 3개 중 2개를(1개는 망실)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역사자료로서 수집하였다. 해당 자료는 박물관에서 보존처리 후 향후 부산시 발전과 관련한 유물로서 관리될 예정이다.

 

  송의정 관장은 “부산박물관은 고가교명판 외에도 1963년 부산직할시 승격 기념탑(당시 서면로터리 건립) 등 이전부터 부산시의 발전과 관련한 다수의 역사적 유물들을 수집하여 보관·관리하고 있다. 도시의 발전과 함께 사라져가는  자료들의 역사적 가치 재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부산박물관은 계속적으로 이러한 부산시의 역사적 발전과 궤를 같이한 자료들의 수집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하였다.

 

해당 자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립박물관 유물관리팀(☎610-7134)으로 문의하면 된다.